Contents
공모주 시초가 매수 하면 안되는 이유
공모주 시초가 매수 방법에 대해서 여러 커뮤니티와 지식인글에 질문을 많이 하는것 같습니다. 그 이유는 시초가 이후 주가가 오를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해서 시세차익을 보기위해서 그럴것입니다. 그러나 지금의 공모주는 절대로 수익을 가져다는 구조가 아닙니다. 그래서 왜 신규 공모주를 매수하면 안되는지 알려드릴까합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손실을 줄이고 수익을 나는데 도움이 될것입니다.
신규 공모주 투자가 많아지는 이유
최근 공모주시장은 당일 최대 400%까지 상승하기때문에 많이 몰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한국의 주식시장의 상황이 좋고 자금이 많이 몰려서 투자하기 좋다고 판단해서 많이 신청하는듯합니다. 하지만 예전처럼 따따상은 존재하지않습니다. 그 이유는 최대 200% 상승에서 400%으로 변경되어서 그렇습니다.
신규 공모주 시초가 매수 하면 안되는 이유
왜 그렇다면 신규 공모주 시초가 매수 하면 안되는것일까요? 먼제 공모확정금액이 너무 높게 형성이 되고 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정규시장의 등록되어도 비싸다는 인식이 많습니다. 절대로 갭으로 상승하면 매수할려고 하지않는 심리가 강합니다. 또한 공모주는 공모받은 주주에게 이익을 제공하는것이 아니라 장외시장에서 매수했거나 기존 주주들의 탈출전략입니다. 갭으로 상승하면 대부분 매도물량이 더 많이 나오기때문에 의도적으로 갭을 띄우고 물량이 넘기는 사례도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렇게되면은 갭상승이후 주가는 공모가 이하로도 내려올수가 있습니다. 공모주는 당일날 적정한 주가를 찾을수가 없습니다. 이는 시장의 다른 기업들의 주가와 경쟁에서 찾아야하기때문에 시간이 걸릴수가 있습니다. 시장이 적정주가를 찾을때까지 매수 대기를 해야한다는것입니다.
신규 공모주 투자 적합한 시기는 언제인가?
최소 6개월이후 신규 공모주가 바닥을 다지고 가치를 재평가할때 매수를 고려하는것이 좋을듯합니다. 물론 이 부분은 시장의 상승 섹터에 포함된 공모주여야합니다. 무조건 해당 되는 신규공모두가 오르는것은 아니기때문입니다.
공모주 받을때 종목을 고르는 방법은?
신규 공모주를 받을때 어떤 종목을 투자해야할까요? 대부분 자금이 많지않다면 거의 치킨값을 벌기위해서 공모주 청약을 할것입니다. 최소 100% 이상을 먹고 싶다면 금액단위가 10만원이상 공모가격이 형성되는 회사를 선택하는것이 좋을듯합니다. 10만원의 100%는 20만원이기때문입니다. 그 이유는 금액이 작으면 거의 10주청약이면 1주 배정을 받기때문에 그렇습니다. 만약 작은 금액이라면 더 작게 수익이 날것입니다. 증권사 청약 수수료도 존재합니다. 공모주청약 비용을 제외한다면 10만원이상이 더 좋은 선택사항이 아닐까합니다.
추천하는 공모주 업종은?
그리고 업종으로 판단한다면 배터리와 ai관련주,로봇관련주들이 나중에라도 더 좋은 주가 방향성이 있기때문에 절대로 물리거나 손해나는 투자는 아닐듯합니다. 지금까지 공모주 급등상황을 본다면 그렇다는것입니다.
공모주 시초가 매수 하면 안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제는 무조건 공모가 이상으로 주가가 형성되는 시기는 지난듯합니다.